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한 두번쯤, 차량이 보내는 이상증상이나 이상신호에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자동차는 총 2만개가 넘는 부품으로 이루어진 기계입니다. 때문에 당연히 여러 가지의 이상 증상과 이상 신호로 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차량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고 또 하루아침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비교적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자동차 이상 증상과 이상신호 원인과 그리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이상증상, 이상신호 알아보기

 

 

자동차 이상증상 1. 타는 냄새

 

첫번째로는 주행 시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여느때와 다름없이 도로에서 잘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어디선가 타는 냄새가 올라온다면 ?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한 냄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긴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이렇게 타는 냄새가 종종 올라오는데요, 제동을 주기 위해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면 브레이크 과열을 초래해 파열이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 내리막길 같은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고 이런 냄새가 지속적으로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점검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이상증상 2. 핸들 떨림

 

 

두번째는 핸들 떨림이 느껴지는 경우입니다. 휠 얼라이먼트에 이상이 있을 때 주로 핸들 떨림이 느껴지는데요, 고속으로 주행할 때 핸들에서 떨림이 느껴지고 차가 쏠리는 것 같으면 정비소에 들어가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요청해야 합니다.

휠과 타이어의 밸런스가 맞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타이어가 마모되는 속도가 빨라지며 주행성능이나 승차감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주행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을때만 핸들이 떨리거나 한쪽으로 쏠린다면  브레이크 불규칙한 마모일 수 있고 정차할때나 다시 출발할 때 핸들이 떨린다면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할 수 있으니 오일의 양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이상증상 3. 시동이 안걸릴 때

 

세번째로는 주차 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디젤 자동차를 잠깐 주차해뒀을 뿐인데 재출발 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디젤 인젝터의 손상을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전자 제어 디젤엔진이 탑재되어 나오는데요, 이 전자 제어 디젤의 경우 엔진이 작동할 수 있게 연료를 분사해주는 전자기식 인젝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인젝터는 보통 6만km 이상 주행 했을 때부터 문제가 생기곤 하는데요, 일반적인 주행으로는 이상을 감지하기 어렵고, 점검을 통해서 확실히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 자동차가 디젤차라면 5~6만킬로미터 주행 후 인젝터와 연료계통 등 전체적인 점검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이상증상 4. 깜박이가 빠를때

 

네번째는, 깜빡이가 평소보다 빠르게 느껴질 경우입니다.

자동차 깜빡이는 보통 1분에 80~90회 정도 깜빡이는데요, 사실 운전자가 이런 부분을 다 알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내 차에, 그리고 운전에 익숙해진 상태라면 이상이 생겼을 때 평소보다 깜빡이는 횟수가 빨라졌다는 것은 캐치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필라멘트가 끊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속히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정차시킨 후 방향 지시등의 상태를 제대로 점검해봐야 합니다. 

 

자동차 이상증상 5. RPM게이지 문제

 

마지막으로는 차량의 RPM 게이지만 올라가고 가속이 안될 경우입니다. 

악셀레이터를 밟아도 차량이 움직이지 않고 RPM만 올라간다면 자동차의 안전모드 진입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차들은 엔진이나 동력계통에 문제가 발생되면 경고신호를 보내고 안전모드를 실행시키기도 합니다. 안전모드는 자동차가 정상적인 움직임이 힘든 상황이라고 판단될 때 움직일 수 없게 자동으로 제어해주는 기능으로 운전자는 물론 자동차를 보호하기 위함이니 차량 이동 서비스를 통해 전문 업체에 점검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람은 몸이 아플 때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정확히 이야기할 수 있지만 자동차는 물건인 만큼 어디가 고장이 났을 경우, 운전자가 이상 증상이나 신호를 캐치하여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보고 점검을 통하여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내 차를 위하고 나의 안전을 위한 꼼꼼한 차량 점검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