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상식

자동차 와이퍼 교체시기

어차피 잘 될거야 2018. 12. 25. 17:33

한치 앞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쏟아지는 폭우, 또 거세게 내려오는 굳은 눈길 주행에도 시야확보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와이퍼입니다.

 

여러분들은 자동차 와이퍼 교체시기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분들이 와이퍼 교체시기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교체시기가 되지 않았다면 한번에 이물질이 쉽게 닦일텐데요, 만약 교체시기를 놓친 와이퍼라면 이물질이 와이퍼 진행방향으로 밀려나기만 하고 제대로 닦이지 않는 것을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와이퍼 교체시기



이런 상태에서 와이퍼를 계속 사용할 경우 오히려 이물질을 제거하지 못하고 차 유리면에 흠집을 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이 오는 날에 뿌려진 염화칼슘이 차량 앞 유리로 튀게 될경우 손상도는 더욱 높아지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주행은 바로 고속주행입니다. 보통 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고속도로에서 교체시기가 지난 와이퍼를 사용할 경우 자칫 잘못하면 들뜸 현상이 일어나 제대로 된 발수기능을 못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도로에서 시야확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생명에 지장이 갈 수 있을만큼 위험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불편함도 있는데요, 교체시기가 지난 와이퍼를 사용했을 때, 얼룩까지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량 주행시 큰 불편함을 줄수도 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공업소에 가서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할수만 있다면 셀프로 교체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와이퍼마다 밀착력이 다르기 떄문에 운전자 선책에 따라 높은 발수기능이나 밀착력에 따라 와이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특정 날씨에 와이퍼를 작동시켰는데, 와이퍼가 내려가면서 소음을 발생시키거나 차량의 충격을 동반한 떨림이 느껴진다면 와이퍼 교체시기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전중 시야확보는 모두의 생명이 걸린 중요한 상황 중 하나인데요, 평소에 관리를 잘 해둬야 위험한 상황이 생기지 않겠죠. 오늘 차량을 운전했다면 내차 와이퍼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