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경제, 건강, 컴퓨터, 생활 그리고 자동차상식까지 이런 상식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는 너만 성공하자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분야는 건강상식입니다.
바로 자꾸 가위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해결하는 내용을 올릴건데요, 많은 분들이 경험을 했었고, 저도 딱 1번 가위에 눌려 본적이 있었습니다.
앞에 눈이 없는 귀신같은 것이 제 목을 조르는 모습을 봤는데, 절대 잊혀지지가 않네요. 저는 한번 경험했지만, 자꾸 가위에 눌리는 분들은 어떨지 상상이 안가네요.
자꾸 가위눌리는 이유와 증상
가위눌림이란 수면 상태에서 또는 깨어났을 때 신체적으로 마비가 되지만 정신적으로 깨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가 어느 정도 각성이 된 상태에서 의식은 각성이 되었는데, 근육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잠을 자고 있는데 갑자기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인데 의학용어로는 수면마비증상이라고 불립니다.
거의 대부분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입도 벌어지지 않아서 목소리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눈 앞에 환각이 보이고 환청이 들리기도 합니다. 심하면 유령이 보이기도 하고 소리가 들리고 냄새도 난다고 하죠. 심지어 몸이 떠오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네요.
자꾸 가위눌리는 이유
위에서 설명했듯이 의식은 깨어있지만 잠을 자는 동안 긴장이 풀렸던 근육이 회복되지 않아서 몸이 안움직인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셜명은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고 꿈을 꾸는 램 수면 상태에서 가위눌리는 증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램 수면 단계에서는 평소보다 꿈을 많이 꾸게 되는데 이때 신체 근육들이 무력해지는 램 무긴장증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꿈을 꾸게 될 경우에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근육을 긴장상태에 놓이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수면에서 깬 뒤에도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가위눌리는 이유와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의학적으로 가위눌림은 국민 중 절반 가량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꾸 경험한다고 해서 정상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다고 하네요. 다만 너무 자주 경험하거나 수면장애가 있고 반복적으로 두통이 동반된다면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가위눌림을 경험했던 사람들은 매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잠이 부족할 경우, 공포영화나 무서운 영화를 봤을 때 경험했다고 하니 반대로 자기 전에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고 공포영화를 보지 않고 수면을 취하면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가위눌림 예방법
생활속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취침시간 그리고 기상시간이 일치하도록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건강한 수면습관을 잘 유지하면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자꾸 가위눌리는 이유와 증상 그리고 예방법 읽고 잘 대처한다면 발생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