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어차피 잘 될거야 2019. 4. 8. 14:29

임산부는 영양 보충을 충분히 해야 한다. 그렇다고 닥치는 대로 먹고 마시거나 무분별하게 보약을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태아의 발육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번 포스팅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과 식습관을 끝까지 읽고 내 아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기 바랍니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8가지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1.

 

고기를 많이 섭취하지 마라. 임산부의 장은 지방을 잘 흡수하기 위해 혈액 지질의 함량이 높고 체내에 지방이 많이 축적된다. 그러나 임신기간에는 열량 소모가 많은 반면 체내에 저장된 당분의 양은 감소한다. 그로 인해 지방 분해가 어렵고 산화 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마침내 케톤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선된 케톤으로 인해 강모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즉 임산부의 소변에서 케톤이 발견되고 심할 경우에는 입술이 붉게 부르트며, 갈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2.

 

달걀을 많이 섭취하지 마라. 달걀류의 식품에는 단백질, 인지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러나 임산부가 달걀을 많이 먹으면 단백질 섭취가 과도하게 된다. 이로 인해 체내에는 다량의 황화수소, 아교조직 등의 유해물질이 생성되고, 결국 더부룩함, 식욕 감퇴, 어지러움, 피로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고단백질 음식은 체내 콜레스테롤 함량을 증가시키고 신장에 부담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임산부의 건강이 위협을 받는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3.

 

칼슘을 지나치게 보충하지 마라. 영양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임산부가 칼슘을 지나치게 보충할 경우 태아가 고칼슘혈증을 얻게 된다고 한다. 그 결과 성장기에 이른 아이는 성장문이 너무 일찍 닫히는 바람에 턱뼈가 넓어지고 두드러지게 된다. 또, 콧날이 앞으로 향하고 대동맥이 좁아지는 얼굴형을 갖게 되는 등 칼슘 과다는 아이의 외모에 적잖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생선, 고기, 달걀류 등의 식품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정도면 충분하므로 굳이 보충하지 않아도 된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4.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지 마라. 임신 초기의 임산부는 입덧이 심해 식욕이 떨어지고 구역질과 구토를 자주 한다. 그래서 임산부 중에는 입덧을 줄이기 위해 신 음식을 즐겨먹는 사람이 적지 않다. 독일의 어느 학자는 임신 초기의 태아는 산도가 낮기 때문에 모체가 섭취하는 산성 약물이나 음식이 태아의 조직에 쉽게 축적된다고 한다. 이는 세포의 정상적인 분열, 증식 및 발육을 억제하고 유전자 변이를 유발하기 때문에 기형아 출산의 주요 원인이 된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5.

 

너무 짠 음식을 삼가라. 지나치게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다량의 염화나트륨을 섭취하게 된다. 염화나트륨은 혈압 상승과 수분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임신 고혈압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증상으로는 부종, 고혈압, 당백뇨 현상이 두드러지고 심지어는 머리가 아프거나 눈이 침침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현기증이 난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6.

 

당분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마라. 임산부는 생리적 변화로 인해 쉽게 피곤하고 기운이 빠져 누워있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이때 정신을 차리기 위해 고당분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된다. 혈당치가 지나치게 높은 임산부는 혈당치가 낮은 임산부와 비교할 때 체중이 과도한 아이를 낳을 확률은 3배, 선천적 기형을 가진 아이를 낳을 가능성은 7배가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임신중독에 걸려 임신중절을 해야 하는 가능성 또한 다른 사람의 2배에 이른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7. 

 

보약을 과도하게 복용하지 마라. 임산부는 전신의 혈류량이 현저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이 가중된다. 그리고 자궁경관, 질벽 그리고 나팔관의 혈관이 확장,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내분비 기능이 왕성하여 알도스테론의 분비도 증가한다. 이로 인해 수포가 발생하고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어떤 임산부는 위장 기능이 약화되어 식욕이 떨어지고 변비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맹목적으로 녹용, 용안 등의 온열성 보약을 복용하면 양기가 허하여 으스스 추운 증상이 발생하기 쉽다. 더욱이 입덧이 심해지고 수포가 생기며 혈압이 올라가고 변비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심지어는 유산이나 사산할 가능성도 있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8. 

 

변질된 음식은 섭취하지 마라. 연구 발표에 따르면 임신 초기 2~3개월은 배아세포가 고도의 증식 상태, 분화 단계에 있는 시기이다. 이때 병균 독소의 침입을 받게 되면 염색체가 손상되거나 비정상적으로 변화한다. 또는 세포의 발육이 멈추거나 사산 혹은 유산할 수도 있다. 설사 출산하더라도 선천성 심장병, 선천성 정신박약 등 유전성 질병을 가진 아이나 기형아를 낳은 가능성도 매우 높다. 이 와중에 태아는 각종 기관의 발달도 미숙한 상태이다. 특히 간돠 신장의 기능이 매우 쇠약하므로 태아의 인체에 침입한 병균 독소의 독성 작용은 태아의 발육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