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위궤양 증상과 종류

어차피 잘 될거야 2019. 5. 2. 01:07

위궤양은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기 쉬운 병으로 현대병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즉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게 쌓이다 보면 누구나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질환인 것이다.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을 통해 인위적으로 위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쥐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해놓고 물 속에 집어넣었다가 꺼내는 것을 반복해서 한 후 내시경 검사를 실시해 보면 위벽에 출혈과 아울러 그 표면이 짓물러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공포와 불안으로 인해 생긴 급성 위궤양인 것이다.

 

위궤양 증상과 종류

 

이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수술과 같은 육체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급성 위궤양이 나타날 수 있다. 인간의 육체란 대수술과 같은 충격을 받게 되면 몸 속에서 화학적, 물리적 변화가 발생한다. 

이처럼 갑자기 발생한 위궤양이 차츰 정신적 안정을 취하게 되면, 커다랗게 헐어 있던 위벽이 감쪽같이 치유되는 것을 위 내시경 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궤양이란 부드러운 점막이 어떠한 자극을 받아 헐게 되면 홈이 패이고, 심할 경우에는 점막층을 뚫고 맨 아래에 속하는 근육층에까지 구멍이 뚫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

위 점막에 생긴 궤양의 크기는 직경이 1~2mm 정도의 크기에서부터 큰 것은 5~6cm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위의 상처는 위 안에 있는 위액의 산이나 음식물의 자극을 받기 때문에, 그대로 두게 되면 쉽사리 낫지 않는다. 여러 가지 요인이 얽여 있는 이 병은 재발이 잘 되며 특히 중증인 경우에는 외과적 요법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나 대개는 내과적 치료로도 가능하다.

 

 

 

위궤양 종류

위궤양은 발생되는 부위, 궤양의 경과와 모양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발생 부위에 따른 위궤양은 위의 상부쪽인 식도에 연결되는 분문부에 생기는 궤양, 위의 하부에서 중간 부분에 이르는 위체부에 발생하는 궤양, 위의 아래쪽에 해당하는 유문부에 발생하는 궤양 등이 있다.

 

궤양의 경과에 따라서는 치료 과정에 있는 치유기 궤양, 궤양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활동기 궤양, 궤양이 치료되어 상처자국을 남기는 반흔 궤양 등이 있다.

또 궤양이 발생하는 숫자에 따라 하나의 궤양만이 발생하는 단발 궤양과 2개 이상의 궤양이 생기는 다발성 궤양이 있다. 

 

궤양의 모양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원형 궤양과 길다랗고 가는 선상 궤양이 있는데, 0.5cm에서 2cm 정도의 거의 원형을 형성한 원형 궤양이 가장 흔한 것이다. 궤양의 깊이에 따라서도 근육층까지 헐은 것, 점막만이 헐은 것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밖에 특수 궤양으로써 변과 더불어 하혈을 하거나 대량 토혈을 일으키는 출혈 궤양성과, 궤양으로 생긴 구멍이 위벽을 완전히 뚫고 지나가 목숨을 위태로운 상황으로까지 이르게 하는 천공성 위궤양이 있다.

 

위궤양 증상 1. 통증

명치 부분이 압박을 받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심한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위의 막이나 벽이 상하여 구멍이 생기는 천공을 생각할 수 있다.

보통 통증은 위각부의 것에서는 식사 후에서, 다른 부분의 것은 식후 2~3 시간쯤 후나 공복시에 많이 발생한다. 그러나 약 1/4은 궤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따르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위궤양 증상 2. 산증상

위액의 산도와는 상관없이 나타나는 산증상은 가슴이 쓰라리거나 트림 등이 나온다.

 

위궤양 증상 3. 팽만감

위가 묵직하게 느껴지고 늘 마음에 걸린다.

 

위궤양 증상 4. 구역질과 구토

이 증상이 나타나면 변의 상태가 꽤 오래된 것으로, 끈질기게 계속될 때는 협착도 생각할 수 있다.

 

위궤양 증상 5. 식욕 부진

여러 가지 증상이 원인이 된 식욕 부진으로 몸이 점차 야위어감을 알 수 있다.

 

위궤양 증상 6. 변비

변비처럼 토끼똥 모양의 단단한 변을 보게 된다.

 

위궤양 증상 7. 혈변

눈에 잘 띄지는 않으나 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약간의 출혈을 보일 때는 잠혈반응 검사에 의해 찾아낼 수 있다. 

 

위궤양 증상 8. 토혈

혈액이 위나 식도로부터 입 쪽으로 올라오는 토혈의 경우, 혈액은 위산으로 변화되어 거무스름한 색깔을 띤다. 또 폐나 기관에서 나온 혈액인 객혈의 경우에는 기침과 더불어 숨이 막힐 것 같은 구토를 하게 되지만, 토혈일 때는 음식물을 토할 때와 같은 구토 형태를 띠게 된다.

 

위궤양 증상 9. 하혈

위 내부의 출혈 모두가 변으로 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변의 색깔은 흑색을 띠는 것이 보통이다.

 

위궤양 증상 10. 대출혈

위의 굵은 동맥이 궤양으로 인해 파괴되면 많은 양의 혈액이 위 속에 고이게 된다. 이 상태에 이르게 되면 매우 위험한 것인데, 이러한 대출혈이 있어도 처음에는 환자 스스로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혈관이 파손된 직후에 뇌빈혈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뇌출혈의 상태는 출혈의 양에 따라 다르다. 즉, 온몸에 식은땀이 나고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가끔은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

 

위궤양 증상 11. 천공

위궤양의 증세가 점차 심해지고 위벽이 파손되는 증상인 천공은 전체 위궤양 환자의 5% 정도를 차지한다. 이는 대단히 위험한 상태로 천공 후 20시간 이상 내버려두면 복막염을 일으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단 천공이 일어나면 심한 복통을 호소한다. 그리고 통증은 점점 시해지고 안면 창백, 식은땀, 맥박미속, 호홉곤란의 증상을 동반한다. 즉 천공은 급성 복통의 가장 심한 증상에 속한다.

 

 

 

위궤양 증상 12. 협착

궤양이 치료되면 피부의 상처자국처럼 딱딱한 조직이 되면서 상처를 남기게 되며, 이로 인해 그 부분은 두툼해지고 유연성을 상실하게 돼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런데 위와 십이지장 경계 중 가장 좁은 부분인 유문에 궤양이 반복해서 발생해 딱딱해지거나 유연성을 상실하게 되면 유문이 좁아지는 협착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유문협착 환자는 섭취한 음식물이 협착부를 빠져나가지 못하고 위애 머무르게 되어 팽만감과 아울러 구토증이 생기게 된다. 그러다가 다시금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그 다음에 먹은 것이 합해지면서 위는 점점 더 확장되어 간다. 이렇게 되면 위는 또다시 소화를 시키기 위해 위액을 다량 분비시키데 되고 끝내 위에 산이 다량으로 있게 되어 위궤양이 다시금 재발되고 만다.

 

협착이 진행될수록 그 부분의 부종은 늘어나는데 심할경우에는 완전히 막히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음식물의 통과는 힘들어지고 섭취한 음식물들을 토해내지 않으면 고통을 참아낼 수가 없게 된다. 

보통 처음에는 3~4일에 한 번 정도 토해내다가 끝내는 먹을 때마다 토해내야 하는 상태까지 이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