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감기에 좋은 차, 목감기, 몸살감기, 열감기

어차피 잘 될거야 2019. 2. 12. 22:59

경제 상식, IT 상식, 역사 상식, 자동차 상식, 그리고 건강 상식까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는 너만 성공하자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건강상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교차로 아침 저녁 날씨가 쌀쌀한데요,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면서 우리 몸의 균형을 깨뜨리고 있는 만큼 건강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자칫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감기에 좋은 차를 증상별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 5가지



목감기에 좋은 차 첫번째. 도라지차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가래와 기침, 목 통증을 완화 시키는 효과를 주는데요, 기관지 점막의 분비 향상을 도와 가래를 묽게 하고 기침이 오래 갈 때 삭히는 효과를 줍니다.

도라지는 인삼과 함께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물로 염증 치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실제 동의보감에서 도라지는 폐의 숨가뿐 것을 다스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도라지차 간단하게 만드는 법

도라지는 뿌리를 제거하고 껍질을 칼로 벗겨 도려낸 뒤 얇게 칼로 썰어 반나절 정도 잘 말립니다. 그리고 프라이팬에 한번 볶아 끊는 물에 우려 주면 완성되는데요, 집에서 도라지차를 만드는 것이 번거로우면 시중에 판매되는 마른 도라지를 구매해서 끊는 물에 우려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배즙은 도라지 등 기침과 감기에 좋은 재료와 함께 먹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도라지차에 꿀이나 배즙을 넣어 마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 두번째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 성분이 레몬의 3배나 들어 있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구연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C와 구연산은 기관지 건강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을 가라앉힌다고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이 일품인 유자차를 먹으며 감기를 예방하셨으면 합니다.


열감기에 좋은 차 세번째. 녹차



환절기 비염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녹차와 대추차는 어떨까요, 녹차에는 항알레르기 물질로 알려진 카테킨류 성분과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머리를 맑게 해주고 체내 수분의 균형을 이루는데 좋은 역할을 해주고 이뇨작용, 해독, 해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항산화의 대표적인 차로 손꼽히는 녹차를 꾸준히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 네번째. 대추차



대추는 비타민 씨원이라 할만큼 약효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P도 풍부해 노화를 막고 뇌출혈, 고혈압, 성인병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무기질, 루틴과 사포닌 그리고 알칼로이드 성분이 풍부해 순환기계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콧속에 있는 점막 염증을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열감기에 좋은 차 다섯째. 국화차, 몸살감기에 좋은 계피



국화차는 열감기에 도움을 주는데요, 국화는 열을 내려주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실제로 감기를 치료하는 약재로 쓰입니다. 그리고 계피차는 오한과 발열이 같이 오는 몸살 감기에 좋다고 하네요.



오늘 포스팅은 감기에 도움을 주는 차를 알려드렸는데요, 탄산음료나 커피 보다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환절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